2/27/2019

가정에서부터 시작하는 신앙교육



<지난 겨울 어느 날, 우리 교회 두 김목사님네>


어제 우리 교회학교에서 교사와 학부모 간담회가 있었습니다. 자녀들의 신앙교육을 위해서 지금까지의 모습을 돌아보고 우리 교회의 교회학교 교육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였습니다. 어느 교회나 마찬가지이겠지만, 특히 우리 교회는 30, 40대 부모가 주된 교인이므로 자녀 교육에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열띤 대화와 토론, 다양한 실천 제안, 새롭게 소개한 쉐마와 하브루타 교육은 현재 우리 교회의 자녀 신앙교육의 반성과 한계를 극복할 가능성을 보게 하였습니다. 모이기에 힘쓰고 함께 기도하며 마음을 나누는 교회는 무엇을 하든지 귀한 열매를 맺습니다. 교육은 먼 미래를 보고 가진 자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것입니다. 앞을 내다보며 새로운 인식과 깨달음을 갖고 시작하는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모든 부모, 특히 아버지들이 함께 하지 못한 것입니다. 자녀들의 신앙교육이 중요하다는 생각은 늘 하지만 직접 자신이 나서서 현실적인 방안을 함께 찾는 노력이 부족합니다. 아버지들은 아예 엄마에게 자녀 교육을 떠넘겨 버리고 방관자가 되어 있습니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좋은 선생님을 만나고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갖춘 유명한 학교와 교회에 들어가면 모든 것이 해결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높은 교육열에 비해 부모들의 역할과 책임을 심각하게 여기지 않습니다. 참된 가르침을 주는 좋은 부모가 먼저 되어야 합니다.

현재 우리 자녀들의 신앙교육은 교회학교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교회 주일학교는 1769년 영국의 한 교회에서 노동자의 자녀들에게 교육받을 기회를 제공하며 시작하였습니다. 어릴 때 교회에 갔던 추억이 있어 교회의 문턱을 넘는 데 어려움이 없었다고 말하는 성도들이 있는 것을 보면, 지난 250년간 많은 교회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가르쳤던 신앙교육이 수많은 어린이에게 큰 영향을 주었음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신앙교육의 장소를 잃어버렸습니다. 주일학교가 생기기 전까지 자녀들의 신앙교육은 전적으로 가정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성경은 부모에게 신앙교육의 책임이 있음을 강조합니다.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든지 길을 갈 때든지 누워 있을 때든지 일어날 때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신명기 6:7) 

부모가 자녀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려면 먼저 부모가 하나님의 말씀을 배워야 합니다. 자녀들에게 하나님 말씀을 가르치다보면 부모가 더 배우게 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 글은 남편 김성은 목사가 썼습니다. 그리고 2월24일(주일) 주보에도 실렸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