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2009

사돈지간



“네 분이 함께?”
“재미있겠다!”
네 분의 부모님이 한국에서 함께 오셨다고 하면 ‘뜻밖이다’는 반응이 대부분입니다.
본디 사돈지간은 썩 편하지 않은 관계라는 생각 때문인 것 같습니다.
다들 그렇게 얘기하니까 우리 부모님들도 그럴 거라고 여겼습니다.
하지만 왜 어려운 관계인지는 깊게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 부모님들이 그런 통상적인 생각을 뒤로 하고 함께 미국까지 오신 것입니다.

물론 지난날 한국에서 부모님들은 자주 만나시곤 했습니다.
생신 때, 어버이 날, 아이들 방학 때, 그리고 가족끼리 축하해야 할 자리에 함께 다니셨습니다.
그런 과거를 바탕으로 미국 여행을 함께 하기로 결정하셨고, 한 걸음 더 나아가 한 달 동안 한 집에서 지내기로 하신 것입니다.
자녀와 손자들을 보고픈 간절한 그리움이 미리 내다볼 수 있는 사돈지간의 어려움을 가벼이 여기도록 도운 것 같습니다.

함께 생활한 지 열흘이 훌쩍 넘었습니다.
양쪽 부모님들 사이에서 슬슬 미묘한 감정들이 느껴지지만 아직은 그런대로 잘 지내고 있습니다.
더 긍정적으로 얘기하자면 아주 천천히 맞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 같다고나 할까요.

아침 식사로 밥을 먹다가 빵으로도 먹어보자 했습니다.
한쪽 부모님은 “빵도 좋다” 하십니다.
다른 한쪽 부모님은 “우유가 몸에 잘 맞지도 않고 아침으로 빵은 왠지 별로지만 먹어 보자” 하십니다.
이틀 아침을 빵으로 먹고 나서는 “아무래도 밥이 좋겠다” 하십니다.
그래서 빵도 좋다 하셨던 다른 부모님은 “그럼 그러자”고 또 하십니다.

한쪽 부모님은 한국으로 돌아가서 선물 나누어줄 이 사람 저 사람을 떠올리며 선물을 여러 개 준비하십니다.
다른 한쪽 부모님은 꼭 주어야 할 몇 개만 있으면 된다고 하십니다.

부모님들은 같은 신앙을 가지고 계시는데, 한쪽은 간절함으로, 한쪽은 낙천적 소망으로 그 믿음이 나타납니다.

저는 그분들의 가운데에서 중심을 잡고 있으려고 하는데 잘하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말 한마디, 행동 하나 하나가 그분들의 수십 년 인생을 담고 있는 것이기에 토를 달기보다는 있는 그대로 흘러가게 하고 있습니다.
순간순간 내 나름대로 되어지는 판단을 정지하려는 애씀이 아주 쬐끔 많이(???) 요구되기도 하지만, 부모님들과 같이 있는 짧은 시간을 잘 보내고 싶다는 생각을 쪼끔 더 많이 하면 아무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모든 것을 흔쾌하고 넉넉하게 섬겨드리지 못하는 것이 오히려 마음에 걸릴 뿐입니다.
남은 시간 동안 남편과 잘~ 의논하여 후회를 덜 남겨야 할 것 같습니다.


어제 스톤 마운틴에 갔습니다.
부모님들 모두 큰 바위로 된 산을 신기해하시면서, 미국 땅을 밟고 서 있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고 하십니다.
미국임을 확인해주는 성조기를 뒤로 하고 서시면서 사진을 찍으랍니다.


산을 오르고 내려오는 동안 그 분들은 공기와 흙과 나무와 꽃에 많은 관심을 보이셨습니다.
산 중턱에 있는 쉼터 바로 아래에 노란 꽃이 피어있는 것을 보시고는 미국 개나리(?)라며 사진을 한 장 찍으라 하셔서 찍고, 산을 다 내려와서는 주차장 한편에 분홍 꽃나무를 발견하시고는 거기서도 사진을 찍으라 하셔서 찍어드렸습니다.
겨우살이를 보시고도, 민들레를 보시고도, 봄을 준비하는 나무의 겨울눈을 보시고도 서로 한 말씀씩 하십니다.
꽃과 나무에 눈길을 줄 수 있는 그런 넉넉한 마음으로, 사돈끼리 미국에서의 남은 시간 동안 멋진 추억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땅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과목을 내라 하시매 그대로 되어 / 땅이 풀과 각기 종류대로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니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세째 날이니라”(창1:11-13)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