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2021

한 사람은 이쪽에서, 한 사람은 저쪽에서




오늘 읽은 성경 출애굽기 16-18 

마음에 남은 말씀

여호수아가 모세의 말대로 행하여 아말렉과 싸우고 모세와 아론과 훌은 산 꼭대기에 올라가서 /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더니 / 모세의 팔이 피곤하매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모세의 아래에 놓아 그가 그 위에 앉게 하고 아론과 훌이 한 사람은 이쪽에서, 한 사람은 저쪽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렸더니 그 손이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아니한지라 (출애굽기 17:10-12) 

미니 노트 #169

아말렉 사람들이 와서 이스라엘을 공격함으로(17:8) 애굽을 떠난 뒤 첫 전쟁을 치른다. 여호수아는 전장에 나가 싸우고, 모세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바라며 두 손을 들어 기도하고, 아론과 훌(갈렙과 에브랏의 아들, 역대상 2:19)은 모세가 기도하는 팔이 내려오지 않도록 돕는다. 그들은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여 협력하였고, 하나님은 그들을 통해 전쟁을 승리로 이끄셨다.

모세와 협력자들은 싸움을 걸어온 험악한 아말렉으로부터 신 광야에 덩그러니 놓인 이스라엘을 지켜야 한다는 목표가 분명했을 것이다. 하나님이 공급하신 만나와 메추라기, 마실 물을 경험한 이후이니 하나님이 그들을 도우신다는 확신도 있었을 터이다. 한 하나님, 한 뜻을 품은 믿음의 공동체가 이룬 승리를 나도 그들과 함께 누려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