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9/2020

형제 사이




오늘 읽은 성경 오바댜 1, 요나 1-4 

마음에 남은 말씀

네가 형제의 날 곧 그 재앙의 날에 방관할 것이 아니며 유다 자손이 패망하는 날에 기뻐할 것이 아니며 그 고난의 날에 네가 입을 크게 벌릴 것이 아니며 (오바댜 1:12) 

미니 노트 #41

오바댜는 유다 남쪽에 있는 나라, 에돔을 향해 예언한다. 에돔은 야곱의 쌍둥이 형 에서의 후손이다. 바벨론이 유다에 침략했을 때 에돔도 같이 유다의 재물을 약탈하고 남은 자를 바벨론에게 넘겨준다(1:13-14). 게다가 에돔은 유다와 형제 사이임에도 유다의 패망을 크게 기뻐하였다. 하나님은 에돔에게 "네 형제 야곱에게 행한 포학으로 말미암아 부끄러움을 당하고 영원히 멸절되리라"(1:10), 고 말씀하신다.

유튜브에서 '세계테마기행' 흑해 편을 본 적이 있다. 여행자는 러시아 소치에서 1940년대 나치 물리친 것을 기념하는 흥겨운 행사에 참여한다. 여행자가 속한 팀이 줄다리기에서 이겼다. 상품이 있다고 하여 기대를 한다. 그런데 한쪽에서 진 팀이 모여 생선 수프를 먹고 있다. 그 생선 수프가 상품이고, 상품은 진 팀에게 주는 것이 그들의 규칙이란다. 졌으니 먹고 힘내라고 말이다. 이긴 사람은 이겨서 기쁘고 진 사람은 상을 받아 좋으니, 참으로 지혜롭고 형제애가 돈독한 고장인 듯하여 인상적이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