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5/2021

파괴되고 패배하고 죽는 길


믿음의 정상에 오를 때, 진 에드워드 글, 박인천 옮김, 대장간, 2020.


지난해 추수감사주일에 나의 블로그에 썼던 글들을 엮어 주변 사람들과 나누어 볼 기회가 있었다. 그러고 나서 바로 이어 우리 교회 청년, Y는 이 책을 나에게 선물로 주었다. 책 선물에 대한 예의를 차리기에는 그걸 받은 지 일 년이 다 되어가기에 늦은 감이 있지만, 올해가 가기 전에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문뜩 들었다.

믿음의 정상에 오를 때의 소제목은 길고 부정적이고 무시무시하다. 그것은 바로 "친구가 적이 될 때, 억울한 상황에 놓일 때, 당신의 교회가 위기 가운데 처할 때, 당신의 교회가 쪼개질 수밖에 없을 그때, 바로 그때가 당신에겐···"이다. 나는 대단한 긍정론자도 아니면서 제목만 보고는 책으로부터 마음의 거리를 두고 읽기 시작했다.

저자 진 에드워드는 3대째 미국 남침례교인이고 같은 교단의 목사로 5년 동안 사역을 했다. 그는 우리의 믿음이 초대교회의 믿음과 다르다는 문제 인식을 하고는 교단을 떠나 유기적 가정교회 운동의 선구자가 된다. 믿음의 정상에 오를 때는 그가 사역자로서 신앙생활을 같이 했던 어느 청년 그룹이 분열의 위기를 겪으려 할 때 그들에게 들려준 메시지를 정리하여 낸 책이다.

진 에드워드는 종교조직 밖에 있던 그 청년들을 대적하게 될 조직과 종교체계의 영적인 역사를 설명한다. 조직의 기원은 하나님께서 하늘을 창조하시고 천사를 세 부대로 나누어 하나님과 사람을 섬기도록 체계를 갖추신 것에서 시작한다. 그런데 세 천사장 가운데 루시퍼는 하나님을 반역하고 그의 부대를 이끌고 지상으로 내려와 사람을 속이고 타락으로 이끌며 바벨이라는 도시처럼 사람의 삶을 체계화한다. 이 영적인 역사는 앗시리아, 바벨론, 페르시아, 로마의 세속 역사에서 발전한 정치나 종교 조직에도 면면히 흐른다. 그리고 로마 시대의 교회로부터 오늘날의 개신교와 온갖 신앙조직(스텝, 센터, 본부 따위)도 그 연장선에 있다고 가르친다.

초대교회는 교회의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기에 정치 조직에 반하는 "생물"이었고, 질서가 있지만 어떤 조직은 아니었다면서 종교 조직과 어떠한 관계도 맺지 말라고 진 에드워드는 단호히 말한다. 동시에 종교 조직과 그 안에 있는 그리스도인을 동일하게 간주하면 안 되며 그들에게 열려 있으라고 충고한다.

초대교회의 신앙을 회복하려는 노력은 예수 그리스도가 중심인 교회들에서 끊임없이 이어졌다. 하지만 진 에드워드에 따르면 종교 조직 안에 머무는 한 그러한 노력의 열매를 보기는 어려울지도 모르겠다. 조직은 "반역의 결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인간의 역사나 문명을 통해서도 자신을 드러내시고 진선미(眞善美)를 이루신다고 믿는 나는 그의 역사적 견해가 온전히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한편, 그가 믿음의 정상에 오를 때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사역자'에 대한 고견은 여운이 길게 남았다. 사역자는 하나님을 섬기는 종, 사도 선지자, 복음 전하는 자 등으로 불리는 사람으로, 넓은 의미에서 교회에 속한 모든 성도를 뜻한다. 주님께서는 완전히 회복된 교회보다 제대로 된 사역자를 찾는데 더 중심을 두신다며 전혀 새로운 종()의 사역자를 제시한다. "공격하거나 비난하거나 비판하지 않는 사람. 쉽게 말하면 자신의 사역을 보호하려 들지 않는 사람. 자신의 사역이 무너지는 현장에서 그것을 그저 바라보며 서 있을 수 있는 사람. 사람들이 자신의 사역을 무너뜨리도록 수용하는 사람. 하지만 결코 싸우지 않기로 작정한 사람.“

하나님의 사역은 파괴되지 않지만, 사람의 사역은 언젠가 무너지는 위기가 찾아온다. 그럴 때 사역자는 사역의 기회를 잃거나 망신을 당하거나 명성을 잃는 두려움 없이 하나님만을 두려워하는 사람을 말한다. 그런 사역자는 모든 것을 상실하고 패배하고 십자가 위에서 죽게 되어도 자신을 방어하지 않는다. 묵묵히 믿음의 정상으로 나아갈 뿐이다.

나는 Y가 어떤 마음으로 이 책을 선택했는지 듣고 싶었다. 뜻밖에도 Y는 아직 읽지 않았다며 나중에 읽고 나서 더 얘기하자고 했다. 아마도 진 에드워드의 사역자에 대한 통찰이 지금 내게 필요했나 보다.


*이 글은 모바일 앱 '바이블 25'와 인터넷 신문 '당당뉴스'에도 실렸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